본문 바로가기
정보 리뷰/IT정보 리뷰

[코딩기초]코딩이란?

by 밀리말리 2021. 4. 21.
728x90
반응형

코딩기초  코딩이란?


요즘 사회적 변화를 보니 인터넷을 활용하지 못하면 자와 활용하는 자의 극명하게 갈리듯 몇 년 후에는 코딩을 아는 자와 모르는 자로  기회가 나뉠 것 같습니다. 아이들은 초등학교 때부터 코딩을 배우는데 늦기 전에 저도 배우기로 마음 먹었습니다. 코딩을 배우면서 복습을 위해 정리하는 과정은 저를 위한 기록이면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있는 기록이 되길 바랍니다. 

 

엔트리 코딩 프로그램 다운로드

 

우선 코딩을 본격적으로 실행하기 전에 용어들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.

 

코딩이란?

코딩은 말 그대로 컴퓨터에게 명령을 입력하는 코드를 작성하는 과정입니다. 컴퓨터가 ai가 아닌 이상 아무리 얘길 해도 알아들을 수 없겠죠? 컴퓨터에게는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로 지시를 내려야 그대로 시행한답니다. 

 

 

프로그래밍이란?

코드와 같은 컴퓨터 언어를 사용해 원하는 대로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려 실행하도록 제어하는 일입니다. 

 

코딩적 사고

코딩적 사고가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는 유튜브 영상이 있습니다. 

식빵 두 개 중 하나에는 딸개쩀을 또 다른 하나에는 버터를 바른 후 두개를 합쳐 샌드위치를 만드는데요. 이 과정을 코딩처럼 순차적으로 적어 적힌 순서와 방법대로만 그대로 실행하여 원하는 샌드위치를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. 

이 쉬운 샌드위치 만들기도 아이들이 적은 순서와 방법을 그대로 따라하다보면 오류가 납니다. 쩀을 바를 떄 뚜껑을 여는 과정이 빠지면 바를 수 없고, 식빵 위에 바르라고 하면 넓은 면이 아닌 모서위 윗 면에 바르게 되기도 합니다. 일상 생활에서도 코딩적 사고를 접목해 보는 놀이도 요즘 놀이라 할 수 있습니다.  우리 아이들이 클 때만 해도 집에서 요리를 하던가 미술놀이 등을 했었는데 코딩식 사고를 활용한 요리도 재밌어 보입니다. 

 

 

알고리즘이란?

캐릭터들의 움직임, 화면 구성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하는 것인데요. 같은 결과물일지라도 최소한의 순서를 거치는 것이 좋은 알고리즘이겠죠?

 

코딩기초를 시작하기 전 기본적인 용어들을 살펴보았는데요. 다음 시간부터 엔트리 코딩 프로그램을 홝용한 코딩기초를 공부해보겠습니다. 

 

함께 읽으면 좋은 정보


줌 zoom 배경화면 이미지 모음 및 적용 팁 설정 방법

반응형

댓글